문예사조와 문학 : 개요 :: 아이보리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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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예사조와 문학 : 개요
    문학 literature 2023. 5. 3. 02:37

    1. 문학과 예술의 시대적 흐름에 대한 이해

    문예사조와 문학

    문학과 예술이 지닌 공통적인 사상의 시대적 흐름을 문예사조文藝思潮라고 합니다. 어느 한 시대나 장소에는 그 시대와 장소에 공통되는 정신이 등장하여 문학과 예술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17세기말 서유럽 사회를 기점으로 흐름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 복고의식의 한 표현으로 나타난 문예활동이 고전주의로, 이후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실존주의로 이어지며 발전합니다.

    문학은 당연히 정치 경제 사회에 많은 영향을 받기에 시대의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면 작품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또한 문학 작품은 그것이 쓰여진 역사적 맥락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작품의 의미와 평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고전 이탈리아 작품인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은 종종 단테의 신곡과 비교됩니다. 그러나 이 책이 현대에 출판되었다면 다른 맥락에서 해석되고 평가되었을 것입니다. 데카메론은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넘어가는 시기에 쓰였으며 감각적이고 관능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중세의 종교적 금욕주의에 나타난 인간 본성의 억압에 대한 비판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문학 작품이 쓰인 시대의 역사적 맥락과 문화적 배경은 그 의미와 해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다른 역사적 시기에 쓰였다면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에 대한 평가와 의의는 달라졌을 것입니다.

    이처럼 작품의 의미와 해석과 평가는 역사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문학상은 전반적인 역사와 함께 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문예사조를 이해한다는 것이란

    문예사조는 일반적으로 특정 기간 동안 작가 그룹이 채택한 여러 예술적 작업 또는 글쓰기에 대한 공유된 미적, 주제 또는 형식적 접근 방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8세기 말과 19세기 초 낭만주의 시대에 William Wordsworth와 Samuel Taylor Coleridge와 같은 작가들은 합리주의와 과학적 진보라는 계몽주의적 이상에 반대하여 개인의 경험, 본성, 감정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을 발전시켰습니다. 이 운동은 문학적 초점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고 다음 세기의 문학 과정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문학사조의 출현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특정 미학적 및 주제별 접근 방식이 널리 인식되고 논의되는 방식으로 문학이 진화하고 발전하는 데 몇 세기가 걸렸습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시대에는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는 문학 경향에 대한 개념이 없었습니다. 글쓰기는 대중적인 추구가 아니었고 글을 쓴 사람들은 학문과 엘리트의 언어인 라틴어로 글을 썼습니다. 모국어의 부상과 글쓰기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문학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문학 경향에 대한 아이디어는 공유된 미적 및 주제별 접근 방식을 생성하기 위해 많은 수의 작가를 필요로 합니다. 비슷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공유하고 서로의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소수의 작가 그룹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영향은 문학사조의 생성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다시 문학사에서 특정 시대를 정의하는 문학적 경향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즉, 문예사조가 형성되는 데는 최소한 세 가지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특정한 시대 / 대다수의 인물 / 특정한 표현, 내용과 주제 의식이 바로 그것이죠.

    그러나 문학적 경향이 반드시 전체 시대나 문화를 정의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역사를 통틀어 많은 작가들은 지배적인 규범과 스타일에 도전하거나 전복시키는 작품을 창작하면서 당시의 지배적인 문학 경향을 벗어나 작업했습니다. 또한 문학적 경향은 정의하고 분류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움직임과 스타일 간에 겹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문학사조는 문학사에서 필수적인 측면으로, 문학 내의 다양한 움직임과 스타일을 이해하고 분류하는 수단을 제공합니다. 그것들은 작가, 그들의 아이디어와 기술, 그리고 그들이 작업하는 역사적, 문화적 맥락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의 결과입니다. 그것들은 우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문학의 발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문학적 경향이 문학사의 전체가 아니며 많은 작가들이 이러한 경향 밖에서 작업하여 지배적인 규범과 스타일에 도전하는 독특하고 영향력 있는 작품을 창작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예사조의 변화는 시대의 흐름를 반영하는 것

    문예사조는 고정된 개념이 아닙니다. 새로운 작가와 작품이 등장함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하고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세기 초의 모더니스트 운동은 전통적인 형태의 스토리텔링에 도전하고 실험과 개인주의를 강조했습니다. 이후 포스트모더니즘 운동은 거대담론을 거부하고 파편화와 해체를 강조했습니다.

    문예사조는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의 작가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의 낭만주의 시대에는 자연, 감정, 개인주의에 대한 광범위한 관심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독일 작가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영국 시인 윌리엄 워즈워스, 프랑스 소설가 빅토르 위고 등 유럽 전역의 많은 작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괴테는 영국의 낭만주의 운동의 영향을 받아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독일어로 번역했습니다. 그는 또한 그의 유명한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썼는데, 이 소설은 유럽 전역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다른 나라의 작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개인주의, 감정 및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소설의 초점은 낭만주의 운동의 특징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영국 낭만주의의 핵심 인물인 워즈워스는 독일 낭만주의와 괴테와 쉴러의 시에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는 그들의 생각을 영국 낭만주의 시의 초석으로 여겨지는 "Lyrical Ballads"와 같은 자신의 작품에 통합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낭만주의 운동도 영향을 미쳤으며 빅토르 위고와 같은 작가는 그 주제를 작품에 통합했습니다. 예를 들어 소설 "레미제라블 Les Misérables"는 개인주의, 감정 및 사회적 불의에 대한 낭만주의적 강조를 반영합니다. 이러한 예는 문학 경향이 어떻게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의 작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낭만주의 운동은 단일 국가나 언어에 국한되지 않고 오히려 유럽 전역에 퍼져 다양한 배경과 문화를 가진 작가들의 문학 작품을 형성했습니다. 이 운동의 아이디어와 주제는 국경을 넘어 작가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켜 오늘날 작가들에게 계속 영감을 주고 있는 공유된 문학 유산으로 이어졌습니다.

    전반적으로 문예사조는 문학사를 이해하는 중요한 측면입니다. 그들은 그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고 인간 경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학적 경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하고 변하며 여러 나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ristina Gottardi /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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